디아블로2 레저렉션 패캐 패힛 패블럭 구분점


구분점(breakpoints)


구분점은 마법, 공격, 타격 회복속도 및 기타 애니메이션의 프레임이 빨라지거나 느려지는 값을 말합니다. 구분점을 이해하면 장비를 현명하고 효율적으로 계획할 수 있으므로 자신이 플레이 하는 캐릭터의 주요 구분점을 아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왜 구분점이 있는가?


디아블로2(레거시)는 초당 25프레임의 2D 그래픽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이벤트는 분리된 프레임 수 안에서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공격 등급, 시전 속도, 타격 회복속도, 막기 확률의 향상은 해당 모션을 화면에 표시하는데 필요한 프레임의 수로 측정됩니다. 착용 중인 무기의 통상적인 공격이 10 프레임에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빠른 공격 보너스를 받으면 공격 프레임은 9(또는 그 이하)로 줄어듭니다. 그러나 요구되는 특정 수치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이러한 향상이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행동의 향상을 일으키기 위해 요구되는 값을 "구분점(breakpoints)"이라고 부릅니다.


디아블로2에서 여러 속성들의 속도는 캐릭터와 아이템마다 크게 다릅니다. 많은 공격 스킬들은 스킬들만의 고유의 속도와 구분점이 있습니다. 일부 스킬들(예를 들어, 광신 또는 파나티시즘)은 모든 공격의 전체 속도를 수정합니다.


해당 구분점을 달성하려면 값이 숫자에 맞거나 초과해야 합니다. 만약 구분점이 125% 시전 속도를 요구한다면, 123% 또는 124%로는 원하는 타격 회복속도를 얻을 수 없습니다. 반드시 125%에 도달해야 하며, 그 이상의 값은 다음 구분점을 충족하거나 초과할 때까지 변화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팔라딘 시전 속도 76%(왼쪽)과 116%(오른쪽) 비교
구분점인 125% 시전속도를 넘지 못했기 때문에 116%의 시전 속도는 76%의 시전 속도와 동일하다


증가한 속도는 애니메이션의 프레임 드랍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매우 빠른 움직임을 뚝뚝 끊어지게 보이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주어진 무기로 공격하는 모든 동작(팔 들어올리는 동작, 무기를 내려치는 동작, 타격, 그리고 다시 무기를 들어올려 준비 자세로 들어가는 동작)에 12프레임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광신(파나티시즘) 스킬의 도움으로 공격속도가 증가하여 공격이 5프레임으로 줄어들었다면, 12프레임의 애니메이션 중 7프레임은 보여지지 않을 것입니다. 게임에서는 맨 위에 무기 → 반쯤 내려가고 → 반쯤 거두고 → 쉬고 있는 동작만이 표시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동작들이 고르지 않고 끊어져 보입니다. 프레임 기반의 2D 게임에서는 이러한 디스플레이 문제를 피할 수 없습니다. 3D 게임에서는 사용자의 모니터, 3D 카드 및 게임 엔진이 허용하는 속도로 움직임이 표시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가 없습니다.


구분점 시스템을 사용하는 조정자(modifiers)는 4가지가 있습니다 :


영문 이름 영문 약어 디아2 레거시 디아2 레저렉션 한글 약어
Faster Block Rate FBR 매우 빠른 방어속도 증가 막기 속도 패블/패블럭
Faster Cast Rate FCR 매우 빠른 캐스팅 속도 증가 시전 속도 패캐
Faster Hit Recovery FHR 매우 빠른 회복속도 증가 타격 회복 속도 패힛
Increased Attack Speed IAS 공격속도 증가 공격 속도 공속


아래는 FBR, FCR, FHR의 프레임 표입니다. IAS는 간단한 표로 작성하기에는 아이템, 스킬, 캐릭터, 장비 등 많은 변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디아블로2 관련 팬 사이트, 커뮤니티 등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계산기 사용을 추천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디아블로2(레거시 기준)에서 애니메이션 속도는 "프레임"으로 측정됩니다. 1프레임은 초당 1/25입니다.



막기속도 (매우 빠른 방어속도 증가, Faster Block Rate)


막기속도는 캐릭터가 막기(방어 또는 블럭)를 더 자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상대방이 타격에 성공하고 캐릭터가 막기에 성공하면 캐릭터는 막기 애니메이션에 들어갑니다. 막기 동작 애니메이션 동안에는 캐릭터는 그 어떤 행동도 할 수 없습니다. 막기는 오직 밀리(melee) 전투 또는 걷는 동안에만 가능합니다. (달리는 동안에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 참고 : 막기 확률 또는 블럭저지 성공율 (방어속도 증가를 말하는 것이 아님) 은 서 있거나, 밀리 공격을 하거나, 걷고 있을 때 적용됩니다. 그러나 달릴 때는 이 확률이 1/3로 줄어들며, 이 마저도 25%의 한도치 내에서 적용됩니다. 즉 달릴 때의 막기 확률은 아무리 높아도 25%를 넘지 못합니다.


막기속도 증가는 대부분의 보너스 옵션이 쉴드에 거의 독점적으로 붙어있기 때문에 챙기기 어려운 속성입니다.


  • 일부의 경우 장착한 무기가 막기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 암살자(어쌔신)의 무기 막기 스킬 또한, 방패 막기에 적용되는 것과 동일한 값으로, 막기속도 증가의 영향을 받습니다.
  • 액트3 용병은 쉴드를 착용할 수 있지만 막기를 하지 않습니다.


캐릭터
무기 / 스킬 / 형태 막기 프레임
17 16 15 14 13 12 11 10 9 8 7 6 5 4 3 2 1
아마존
한손용 휘두르는 무기 (*) 0 4 6 11 15 23 29 40 56 80 120 200 480
기타 0 13 32 86 600
암살자 모든 무기 0 13 32 86 600
야만용사 모든 무기 0 9 20 42 86 280
드루이드 인간 형태 0 6 13 20 32 52 86 174 600
곰 형태 0 5 10 16 27 40 65 109 223
늑대 형태 0 7 15 27 48 86 200
강령술사 모든 무기
0 6 13 20 32 52 86 174 600
성기사 평상시
0 13 32 86 600
신성한 방패
(홀리 쉴드) 사용시
0 86
원소술사 모든 무기 0 7 15 27 48 86 200
캐릭터 무기 / 스킬 / 형태 17 16 15 14 13 12 11 10 9 8 7 6 5 4 3 2 1
막기 프레임


* 한손용 휘두르는 무기에는 한손 도끼, 클럽, 한손 메이스, 오브, 셉터, 한손 도검, 한손 검으로 사용하는 양손 검, 스로잉 액스, 완드가 포함됩니다.



시전 속도 (매우 빠른 캐스팅 속도 증가, Faster Cast Rate)


시전 속도는 다양한 장비에서 옵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스탯은 마법(spell)을 사용하는 캐스터에게 가장 중요합니다. 모든 마법들은 이 값에 영향을 받습니다. 일부 마법들은 사용 시 1초 또는 그 이상의 딜레이를 갖는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시전 속도 옵션이 붙어있는 장비는 마법 캐스팅 애니메이션 자체에 요구되는 프레임을 낮추겠지만, 매 마법 시전마다 여전히 1초(즉 25프레임)의 딜레이를 겪어야 합니다. 즉 딜레이까지 낮추지는 못합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마법을 시전하는데 11프레임이 걸리고 1초의 딜레이가 있는 스킬이 있다면, 이는 마법 사용당 11+25 = 36 프레임이 됩니다. 만약 시전 속도 장비를 착용하여 시전 프레임을 7로 낮췄다면, 그래도 여전히 다시 시전하기 위해서는 7+25 = 32 프레임을 기다려야 합니다. 시전 속도를 높여 프레임을 단축하는 것은 마법을 가능한 여러번 빨리 시전하는 경우 두드러지게 체감됩니다.


  • 원소술사의 번개(라이트닝)와 연쇄 번개(체인 라이트닝)는 원소술사의 다른 마법들과 다른 구분점을 갖습니다.


캐릭터
스킬 / 형태 시전 프레임
23 22 21 20 19 18 17 16 15 14 13 12 11 10 9 8 7
아마존 모든 스킬 0 7 14 22 32 48 68 99 152
암살자 모든 스킬 0 8 16 27 42 65 102 174
야만용사 모든 스킬 0 9 20 37 63 105 200
드루이드 인간 형태 0 4 10 19 30 46 68 99 163
곰 형태 0 7 15 26 40 63 99 163
늑대 형태 0 6 14 26 40 60 95 157
강령술사 인간 형태 0 9 18 30 48 75 125
뱀파이어(구울) 형태 0 6 11 18 24 35 48 65 86 120 180
성기사 모든 스킬 0 9 18 30 48 75 125
원소술사 번개 / 연쇄 번개 0 7 15 23 35 52 78 117 194
기타 마법 0 9 20 37 63 105 200
액트3 용병 모든 스킬 0 8 15 26 39 58 86 138
캐릭터 스킬 / 형태 23 22 21 20 19 18 17 16 15 14 13 12 11 10 9 8 7
시전 프레임



타격 회복 속도 (매우 빠른 회복속도 증가, Faster Hit Recovery)


타격 회복 카운터는 캐릭터의 최대 체력의 1/12을 넘는 타격을 받았을 때 트리거됩니다. 


이러한 이벤트가 발생하면 캐릭터는 "히트 스턴" 애니메이션에 돌입하게 되는데, 이 스턴 애니메이션이 완료되어야 다음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또는 용병 또는 몬스터)는 스턴이 반복적으로 걸릴 수 있으며, "스턴 락(stun lock)"에 걸리면 매우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캐릭터 무기 타격 회복 프레임
17 16 15 14 13 12 11 10 9 8 7 6 5 4 3 2
아마존 모든 무기 0 6 13 20 32 52 86 174 600
암살자 모든 무기 0 7 15 27 48 86 200
야만용사 모든 무기 0 7 15 27 48 86 200
드루이드 인간 형태 한손용 휘두르는 무기 (*) 0 3 7 13 19 29 42 63 99 174 456
기타 무기 0 5 10 16 26 39 56 86 152 377
드루이드 곰 형태 모든 무기 0 5 10 16 24 37 54 86 152 360
드루이드 늑대 형태 모든 무기 0 9 20 42 86 280
강령술사 인간 형태 모든 무기 0 5 10 16 26 39 56 86 152 377
강령술사 뱀파이어(구울) 형태 모든 무기 0 2 6 10 16 24 34 48 72 117 ? ? ? ?
성기사 창과 스태프 0 3 7 13 20 32 48 75 129 280
기타 무기 0 7 15 27 48 86 200
원소술사 모든 무기 0 5 9 14 20 30 42 60 86 142 280
액트1 용병 모든 무기 0 6 13 20 32 52 86 174 600
액트2 용병 모든 무기 0 5 9 14 20 30 42 60 86 142 280
액트3 용병 모든 무기 0 5 8 13 18 24 32 46 63 86 133 232 600
액트5 용병 모든 무기 0 7 15 27 48 86 200
캐릭터 무기 17 16 15 14 13 12 11 10 9 8 7 6 5 4 3 2
타격 회복 프레임


* 한손용 휘두르는 무기에는 한손 도끼, 클럽, 한손 메이스, 오브, 셉터, 한손 도검, 한손 검으로 사용하는 양손 검, 스로잉 액스, 완드가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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