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메탈 공략 파트2 어디서 악취가 나는데?

 🙏 이 글은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만 개발자의 유머는 게임의 큰 재미 요소인 만큼 가급적 노출하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단계별 공략 파트2 어디서 악취가 나는데?



❕ 임무 - 수심 확인하기


이번 미션은 쓰레기 더미에서 잘린 팔을 발견하면서 시작합니다. 팔을 사용하여 흐르는 물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 임무 - 하수구 건너기


다리를 건너서 또다른 쓰레기 더미를 부수면 플라스틱 통을 얻게 됩니다. 이제 12시방향으로 이동하여, 쓰레기 더미를 하나 더 부수면 플라스틱 통 하나를 더 얻을 수 있습니다. 



화면 중앙 상단에 사다리가 보이는데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면 로스코 병장을 만나게 됩니다. 로스코는 누군가에게 전화를 걸어 파쇄기를 작동시키라고 명령합니다. 사다리를 타고 하수도로 내려가면 파쇄기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로스코가 키카드를 갖고 있으므로 그와 싸우기 위해 다시 사다리를 타고 그가 있는 곳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구르기로 선반을 통과하고 가까이 다가가려는 순간 그가 제시를 발견합니다. 코너를 돌기만 해도 제시의 존재를 알아차리므로 몰래 다가가려는 시도를 굳이 할 필요는 없습니다.


🎮 보스전 팁 - 병장 로스코


당구를 치듯이 제시와 지구본, 로스코를 일직선으로 만든 후 지구본을 타격하여 로스코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방식으로 공략합니다. 총알은 빠르며 한방만 맞아도 즉사하여 바로 게임오버가 됩니다. 처음에는 한방을 쏘지만 체력이 깎이면 두방, 마지막에는 세방식 쏘기 시작합니다. 로스코는 지구본에 맞기 전까지 자리를 이동하지 않으므로 시간을 충분히 두고 욕심만 부리지 않는다면 공략이 가능합니다. 총알 피하기가 쉽지 않다면 이동으로 피하다가 굴러서 피하고 다시 이동으로 피하는 등의 방식으로 회피합니다. 지구본은 가장자리에 있을 때는 조준하기 어렵지만 랜덤한 곳으로 쳐내면 쉽게 중앙에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로스코가 쓰러지면 몸을 수색하여 [카드1]을 얻습니다. 이 아이템은 시설 내의 다른 방에 들어갈 수 있게 해주는 레벨1 보안 키 카드입니다. 다시 하수구로 내려와 첫 시작 지점으로 되돌아 간 후 9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이곳에서는 인간 피라냐와 싸우게 되는데, 컷신에서 제시는 이 인간 피라냐의 기원이 무엇인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쓰레기 더미를 부숴 플라스틱 통 하나를 더 얻은 후 6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길을 따라 내려오면 컷신에서 한번의 선택을 더 하게 되는데 선택으로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주는 것은 없습니다. 9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임무 - 수로를 건너는 데 필요한 플랫폼 구하기



3명의 인간 피라냐를 처치하고 쓰레기 더미를 공격하여 플라스틱 통 하나를 더 얻은 후 사다리를 타고 올라갑니다. 



누군가의 집무실로 보이는 이곳에서 무전기로 대령과 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다. 대령이 지시하는 대로 문서를 찾아야 합니다. 집무실의 물건들을 보이는 대로 부수다 보면 캐비넷에서 "제리코 작전" 관련 기밀 문서인 파일 하나를 발견하게 됩니다. 인벤토리에서 파일을 선택한 후 사용하면 파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파일 읽은 후 대령에게 연락하면 대령과 심문 장교에게서 얘기를 듣게 됩니다. 이제 이 기지에서 빠져나가기 위해 물에 뜨는 간이 플랫폼을 만드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집무실 안의 훈장은 중위 도전과제를 언락합니다. 6시 방향으로 이동하여 집무실을 빠져 나옵니다. 집무실을 빠져 나올 때 로스코에게 얻었던 키 카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밖으로 나오면 길이 두 갈래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일단 화장실에서 저장합니다. 3시 방향은 개가 지키고 있으므로 어떤 견종인지 구경만 한 후 9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제시가 움직이면 쓰레기통에서 고양이 한 마리가 도망가고 순찰병이 이에 반응합니다. 다시 쓰레기통을 지나칠 때 쯤 한번 더 소리가 나면서 순찰병이 누구냐고 묻는데, 제시는 "마이크" "고양이" "티렉스" 중 하나를 선택하여 답변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와 "티렉스"를 선택하면 순찰병의 재밌는 반응을 볼 수 있지만 다른 경비병들을 소환하게 됩니다. 참고로 따로 소환된 경비병에게서는 경험치를 얻을 수 없습니다. 올바른 답변인 "마이크"를 선택하면 순찰병은 다시 순찰을 계속하므로 몰래 뒤로 다가가서 제압합니다. 순찰병 몸을 수색하여 손수건을 얻고 상자에서 열화우라늄 덩어리를 얻은 후 6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트럭 2대가 있고 순찰병 2명이 순찰을 돌고 있습니다. 순찰병 눈을 피해 트럭 사이로 몸을 숨긴 후 순찰병들을 차례로 제압합니다. 순찰병이 쓰러질 때 다른 순찰병이 너무 가까이 있으면 소리를 듣고 달려와 쓰러진 순찰병을 회복시키므로 주의합니다. 순찰병들을 모두 제압하고 몸을 수색하면 한명의 몸에서 반지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트럭을 조사하면 컷신을 볼 수 있습니다. 3시 방향은 막다른 곳이므로 확인만 하고 9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2명의 순찰병이 순찰을 돌고 있습니다. 아래쪽 순찰병은 상자에 몸을 숨기고 기다렸다가 공격하는 방식으로 쉽게 제압이 가능합니다. 나머지 한명은 왼쪽과 오른쪽 구석을 순찰할 때 근처 상자로 이동한 후 동전을 이용하거나 뒤를 노리는 방식으로 제압합니다. 순찰병들의 몸을 수색하여 손수건과 코인을 얻습니다.



순찰병들이 지키고 있던 문을 열고 들어가면 상자와 선반, 캐비넷 등이 보입니다. 모두 부수고 구급상자, 휘발유x3, 열화우라늄 덩어리, 생고기를 얻습니다. 아이템을 모두 얻었으면 밖을 빠져나와 화장실이 있던 장소로 돌아갑니다. (6시 → 3시 → 12시 → 3시)



화장실에서 저장을 마치고 인벤토리를 열어서 생고기를 선택한 후 3시 방향으로 이동하면 좀 전의 개가 지키고 있던 곳입니다. 컷신이 끝나고 개가 달려들기 시작하면 생고기를 던져줍니다. 아주 짧은 시간 개가 정신이 팔려 있는 동안 재빨리 3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개를 무사히 따돌리고 도착한 곳에는 경비병 한 명이 문을 지키고 있고 한 명은 순찰을 돌고 있습니다. 경비병을 처치하기 위해 길을 따라 올라오다 보면 창살 너머로 죄수의 목소리가 들립니다. 죄수가 제시를 도와 경비병의 시선을 끌어주는 동안 뒤를 공격해 경비병을 제압합니다. 제시는 이에 감사하며 죄수(로버트)에게 무전기를 약속합니다.


❕ 임무 - 죄수에게 무전기 전달하기



이제 상자 사이에 몸을 숨겼다가 나머지 한명의 경비병을 손쉽게 제압하면 비암호화 무전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비병들이 지키고 있던 문을 열고 들어간 곳은 각종 선반과 상자가 있는 방입니다. 모두 때려 부숴 구급상자x2, 회로, 나무 플랫폼을 얻습니다. 암호화 무전기와 회로를 결합하여 암호화 무전기를 만들고, 플라스틱 통 4개와 나무 플랫폼을 결합하여 물에 뜨는 플랫폼을 만듭니다. 이제 로버트에게 암호화 무전기를 건내고 다시 냄새 나는 하수구로 돌아갑니다. 9시 → 9시(화장실에서 저장) → 12시 → 12시. 되돌아갈 때는 개에게 건낼 생고기를 잊지 말고 챙깁니다.


인간 피라냐와 비밀의 방이 존재하는 스테이지


하수구로 돌아오면 3시 방향으로 이동한 다음 플랫폼을 사용하여 물을 건너고 다시 3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맞게 도달했다면 인간 피라냐 2마리가 반겨줍니다. 쓰레기 더미를 부수면 빈 병을 얻습니다. 쓰레기 더미가 있던 자리에 움푹 패인 벽이 보이는데 이 벽을 부수면 이번 파트의 첫번째 비밀이 드러납니다. 


🔑 비밀


비밀의 방으로 들어가서 쓰레기 더미를 공격하면 스태미나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비밀의 방을 빠져 나오면 파쇄기가 플랫폼 위를 오가는 모습이 보입니다. 또한 제시가 플랫폼으로 다가가 오른쪽으로 이동하려고 하면 인간 피라냐가 모습을 드러내 제시를 쫓아옵니다. 타이밍을 잘 맞추면 파쇄기로 인간 피라냐를 죽일 수 있는데, 게임 전체를 통틀어 파쇄기로 인간 피라냐 5마리를 죽이면 도전과제를 달성하게 됩니다.



어쨌든 파쇄기를 통과해야 하는데, 파쇄기를 통과하는 방법은 물에 뜨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파쇄기를 따라 우측으로 이동하다가 파쇄기가 방향을 바꾸기 전에 플랫폼을 아래쪽으로 사용하여 잠시 몸을 피했다가 다시 지나가는 방법으로 빠져나갑니다. 3시 방향으로 이동한 후 훈장을 얻고 다시 12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훈장은 조각난 참치 도전과제를 언락합니다.



도달한 곳에는 파쇄기 2개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물 건너 보이는 훈장은 [어디서 악취가 나는데?] 도전과제를 언락합니다. 그 옆에 보이는 쓰레기 더미에서는 빈 병을 얻습니다. 오른쪽의 사다리는 화장실로 이어지는데 키 카드가 없어서 그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는 없습니다. 저장만 하고 다시 나와서 북서쪽 통로로 이동합니다.



이 곳에도 2개의 파쇄기가 작동하고 있습니다. 물에 뜨는 플랫폼을 사용하여 몸을 피하는 방법으로 조금씩 전진합니다. 파쇄기들을 무사히 피하면서 상단 플랫폼에 도달하면 인간 피라냐 3마리가 공격해 옵니다. 타이밍만 잘 맞추면 3마리 모두 파쇄기로 처치할 수 있으므로 도전과제에 도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피라냐를 모두 처리했으면 다음 단계인 3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파쇄기가 위 아래에서 좌우로 움직이며 작동하고 있는 이곳의 인간 피라냐는 3마리(위 2마리, 아래 1마리)입니다. 마찬가지로 때려 눕히거나 파쇄기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처리합니다. 필자의 경우엔 이곳에서 피라냐 도전과제를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파쇄기를 피하고 피라냐를 모두 처치했으면 6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입장하자마자 피라냐 한마리가 반겨주니 제압합니다. 더 진행하려고 하면 하수구에 쥐가 얼마나 많았는지 묻는데, 많았다고 대답하면 치즈로 변해 쥐들을 따돌려야 합니다. 길이 나뉘어져 있는 곳도 있지만 무사히 빠져나갈 수 있는 길은 정해져 있으므로 쓰레기 더미들을 최대한 빨리 부수면서 달아납니다. 한참을 도망가다 보면 파쇄기가 작동해 쥐들을 모두 처리합니다. 



다시 사람으로 변한 제시. 3시 방향으로 이동하면 방화범 도전과제 언락 훈장을 얻게 됩니다. 도전과제의 목적인 화염병은 휘발유와 빈 병, 손수건을 결합해서 제작할 수 있으며, 제작과 동시에 도전과제가 달성됩니다. 바로 앞에 보이는 쓰레기 더미에서 플라스틱 통을 얻은 후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면 상자 3개가 보입니다. 상자를 모두 부숴 휘발유와 구급상자를 얻고 화장실에 들어가서 저장을 합니다. 


화장실을 나오면 문 2개가 보이지만 키 카드가 없어서 들어갈 수 없으므로 다시 하수구로 내려갑니다. 물에 뜨는 플랫폼을 사용하여 우측 하단을 건넌 뒤 쓰레기 더미를 공격하면 오래되고 망가진 화염방사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화염방사기를 고쳐야 합니다. 다행히 수리에 필요한 모든 재료는 이미 갖고 있습니다. 화염방사기를 플라스틱 통과 결합한 후 다시 휘발유와 결합하면 온전한 [화염방사기]가 제작됩니다. 이제 하수구의 길을 따라 12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타이어 더미가 길을 막고 있어서 이동할 수 없으므로 화염방사기를 사용하여 녹여 없앱니다. 참고로, 화염방사기가 최고조로 과열되면 게임은 종료됩니다. 이 공간에서는 출물하는 쥐에도 신경을 써야 하므로 너무 과열되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천천히 조금씩 타이어를 녹입니다. 길을 따라가다 보면 타이어 더미와 쥐떼가 한번 더 등장하니 모두 해결하고 3시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비밀의 방이 있는 스테이지

그렇게 타이어를 녹이고 출물하는 쥐들을 잡으면서 진행하다가 파쇄기 2개가 작동하는 곳에 이르면 쥐는 더 이상 등장하지 않습니다.


🔑 비밀


북동쪽 통로 끝에 수로로 된 칸 한개가 보이는데 이곳에 플랫폼을 사용하여 이동한 후 12시 방향의 벽을 여러번 때리면 비밀 공간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방 안에 들어가서 쓰레기 더미를 부수면 스태미너를 업그레이드 하게 됩니다.


비밀의 방을 빠져나와 파쇄기를 피해 플랫폼을 사용하여 수로를 건넌 후 쓰레기 더미를 공격하면 구급상자를 얻습니다. 나머지 파쇄기 하나도 무사히 회피한 후 통로의 끝인 9시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보스전입니다. 보스와 싸우기 직전 화면 좌측에서 얼음장 도전과제를 언락하는 훈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화염방사기 없이 이 보스를 처치하면 도전과제를 달성합니다. 


🎮 보스전 팁 - 하수구의 쓰레기


이번 보스는 몰려오는 쥐들을 처리하면서 싸워야하는 까다로운 보스입니다. 보스는 하수구 수면의 랜덤한 장소에 모습을 드러냅니다. 화염방사기와 새총으로 원거리 공격이 가능합니다. 새총은 총알이 부족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공격 수단은 아닙니다. 도전과제까지 감안한다면 가장 무난한 공격 방법은 물에 뜨는 플랫폼을 사용하여 보스에게 다가간 후 주먹으로 공격하는 것입니다. 보스를 두어방 가격하면 수면에서 쥐들이 스폰되어 달려오기 시작합니다. 달려온 쥐들은 화염방사기로 처리합니다. 


체력을 1/4 ~ 1/2 정도 깎았을 때 보스의 촉수가 얼마나 되는지를 묻습니다. 2를 선택하면 2다스의 촉수가 나오고 4를 선택하면 네쌍(8개)의 촉수가 나옵니다. 최선의 답변은 6입니다. 각각의 촉수는 보스가 물 위에 떠오를 때마다 투사물을 발사하며, 가끔식 플랫폼 위에 촉수를 뻣어 길을 막거나 움직이지 못하도록 제시를 속박하기도 합니다. 촉수가 손을 뻣을 때마다 플랫폼들이 조금씩 주저앉는데 시간이 지나면 하나씩 무너져 내리기 시작합니다. 빈 플랫폼을 지나가기 위해서는 물에뜨는 플랫폼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플랫폼에 올라간 촉수는 공격으로 떨어뜨릴 수 있으며, 투사물은 구르기로 회피가 가능합니다. 



보스의 체력이 1/4 이하로 떨어질 때 쯤 화염방사기가 고장이 납니다. 이 때 묻는 질문에 2가지 답변 중 선택해야 하는데 '폭발했다'를 선택하면 말 그대로 화염방사기가 폭발하여 제시가 죽고 게임 오버가 됩니다. '고장났다'를 선택하면 주먹으로만 보스를 상대해야 합니다. 다만 쥐의 출몰도 멈춥니다. 이제 투사체를 피하고 촉수를 주먹으로 공격하면서 뗏목을 이용하여 보스를 헤치웁니다. 참고로 필자는 화염방사기로 촉수를 공격했음에도 불구하고 얼음장 도전과제를 달성했습니다. 화염방사기 없이 보스 처치하기는 몸통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보스를 처치했으며 다음 방인 9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물에 뜨는 플랫폼을 사용하여 파쇄기 2개를 피해 이동한 후 마지막 사다리에 도달합니다. 사다리에 오르면 파트2가 끝이 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할로우 나이트 한글 지도

할로우 나이트 그림 극단 퀘스트

창백한 광석 위치와 획득 방법